5회 시험(2022년 7월 23일)부터 교재가 3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교재 2판 기준으로는 예상문제를 만들었던 게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여기에서 보시면 됩니다.
3판 교째 기준 4과목 예상문제는 따로 만들 지 않고 주요 키워드만 요약했습니다. 4과목이 사례중심이라 문제보다는 신문기사 읽는다고 생각하시고 익숙해지도록 가볍게 반복해서 읽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4과목의 2판과 3판 목차비교입니다. 1과목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이는 트렌드가 가장 많이 바뀌는 마케팅 부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2판
1절 뉴노멀 시대의 마케팅
2절 MZ세대 속으로 들어온 디지털금융
3절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마케팅
4절 결제, 채널, 상품의 혁신
5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포용적 금융
6절 디지털을 넘어 피지털 브랜치 시대로
3판
1절 어린이의 앞날을 지켜주는 금융 리터러시 교육
2절 MZ세대는 가라, 알파 세대가 온다!
3절 초개인화 서비스의 축을 바꾼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라이프 플랜’
4절 금융서비스의 제조 · 판매 · 기능의 변화 - BaaS와 임베디드 파이낸스
5절 순환경제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과 사회적 금융
6절 DEI를 말한다: 다양성(Diversity) · 평등성(Equity) · 포용성(Inclusion)
1절 어린이의 앞날을 지켜주는 금융 리터러시 교육
- 금융 리터러시 :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개인마다 금융과 관련된 의사결정과 행동을 취하는 데 필요한 기술/지식/도구
- 싱가포르의 금융 리터러시 교육사례
- 금융리터러시연구소 : MonenySense for Your Child라는 학습/활동 키트 작성 및 배포
- 약 10개 은행이 18세 미만 주니어 전용계좌 제공
- DBS 자회사 POSB의 스마트 버디 : 세계 최초 학교내 저축/졀제용 웨어러블 단말기
2절 MZ세대는 가라, 알파 세대가 온다
- 미국의 골 센터 : 금융 퀴즈로 부모가 자녀 금융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 부모다 골 셋터 앱으로 용돈 송금, 퀴즈를 이용한 금융교육
-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도입
- 신용점수 대신 Cred-Lit 점수 도입
- 생일에 기프트 카드 대신 목표 카드를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내면 금전지원
- 에드테크 특화 AWSM
- 13~18세 청소년 대상 2년 분량의 콘텐츠를 제공 (대출/주택담보/신용카드/저축/투자)
- 부모 자금 한도내에서 신용카드/대출상품 경험을 제공
- 틱톡 스타일의 짧은 비디오로 교육 지원
- 스웨덴 'Gimi'
- 부모 중 한명의 은행 계좌에 연결하여 자녀계좌 개설 가능
- 나이 제한 없음, 2015년 출시 Gimi,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가미
- 오픈뱅킹으로 재무데이터에 접속하여 구매내역 확인
- 집안일을 거들어 용돈
- 영국 '고헨리'
- 11~17세 전후 아이들을 대상으로 부모의 계좌에 연결해 계좌개설 가능
- 어린이 선불카드, 어린이 직불카드
- 어린이용 선불카드는 고헨리의 앱 '포켓머니'처럼 부모 스마트폰 연동 가능
- 미국 '그린라이트'
- 카드와 앱을 사용하여 어린이의 금융교육으로 연결
- 은행이 정한 금리와는 별개로 부모가 금리를 높게 책정해 자녀에게 저축 장려 가능
- 미국 '스텝'
- 틱톡의 대표스타를 홍보대사로 세워 공략
-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앱 다운로드 후 부모의 승인을 받으면 사전에 승인된 직불카드로 은행계좌 개설
- 입소문, 소셜미디어와 신규 등록 1건당 3~5달러 지불하는 리퍼럴 마케팅 성공
- 프랑스 'Kard'
- 10~18세 니즈에 맞는 금융서비스를 가족당 월 구독료 5달러에 제공
- 부모가 앱을 자녀의 실물카드와 연동해 계좌 직접 관리 가능
- 대형은행
- 뱅크오브아메리카 : 칸아카데미와 협력, 온라인교육 '베터 머니 해빗'
- JP모건체이스 : 체이스퍼스트뱅킹을 그린라이트와 공동구축
- HSBC : 금융교육 자선단체 영머니와 협력, 머니 히어로즈 출시
3절 초개인화 서비스의 축을 바꾼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라이프플랜'
- 게이미피케이션
- 피지털 경험
- 라이프플랜이 4200개 이상의 은행지점과 병행하여 운영
- 직원과 고객사이를 디지털과 휴먼으로 연결하는 전략
- BofA의 가상 어시스턴트 에리카와 통합 예정
- 에리카를 통해 5년 후에는 사람들이 모바일 앱에 로그인 조차 할 필요가 없는 환경을 목표
4절 금융서비스의 제조.판매.기능의 변화 - BaaS와 임베디드 파이낸스
- BaaS : 핀테크나 빅테크가 은행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
- 임베디드 파이낸스 :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가 누구이건 간에 언번들화된 금융서비스가 매끄럽게 제공되어 고객경험에 내장
- 결제(B2C 및 B2B)나 보험과 관련된 시장이 크게 확대
- BNPL (Buy Now Pay Later)
- 선구매, 후결제
- 해외에서 시장이 확대된 배경 : 해외는 신용카드 발급심사가 매우 까다로움
- 신용카드와 차이는 이용자에게 할부이자나 수수료가 부가되지 않음
- 그러나 글로벌 전체 소비자 신용시장에서는 2%에 불과
1. BNPL 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 미국 등 해외에서 최근에 새로 등장한 결제수단 개념이다.
② 국내에서도 최대 100만원 한도의 후불결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③ 소비자에게는 무이자 할부서비스이나 가맹점한테서는 높은 수수료를 받는다.
④ 지급기한이 별도로 없어 젊은 계층 중심으로 이용자가 늘어났다.
답.3, 대공황 시절에 나온 개념이다. 30만원, 지급기한이 있으며, 이를 넘으면 이자가 청구된다.
2. 높은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가맹점이 BNPL을 선택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① 구매 건수당 평균결제금액이 높아진다.
② 소비자들이 신용카드를 기피하는 추세라 대체수단이 필요하다.
③ 높은 고객획득비용을 상쇄할 수준의 매출로 이어진다.
④ 각종 사기와 대금 회수에 대한 리스크를 BNPL이 떠맡는다.
답.3, 고객획득비용이 낮다. 신용카드 회사와 달리 리스크를 직접 떠맡는다.
- 임베디드 페이먼트(B2B) : 신용카드 발급 플랫폼
- 마르케타, '현대적인 카드 발행 플랫폼', API를 통해 제휴기업의 시스템에 임베디드 되는 형태
- 예를 들어 우버는 사용자와 운전자용으로 신용카드를 각각 발급
- BNPL 사업자 확대에도 일조
- 임베디드 인슈어런스
- 보상내용이 단순하고 투명성이 높으며 신청과 보험금 청구가 간단
- 보장갭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보장갭 : 보험이 사회/경제에 기여해야 하는 총 잠재력과 실제 부보간의 차이
- 앤트그룹, 샹후바오 보험은 블록체인 기술 도입. 규제로 현재는 중단
- 테슬라 자동차보험
- 인슈어테크 기업 유형
- MGA(Managing General Agency) : 프런팅 보험회사로부터 인수심사,손해사정,보험금 지급 등의 권한을 부여받은 특수한 대리점
- 국내 보험업 감독규정은 자동차 제조사/판매사의 손해보험판매 대리점 등록을 금지
- PaaS : B2B용 화이트라벨링(B2B기업의 브랜드가 붙음), MGA는 보험회사로부터 권한을 부여받음, PaaS는 보험회사가 아니라 사업회사가 보험회사를 선택
- 신흥보험회사 : 주택관련 보험판매 레모네이드
- MGA(Managing General Agency) : 프런팅 보험회사로부터 인수심사,손해사정,보험금 지급 등의 권한을 부여받은 특수한 대리점
아래 2가지만 추가하고 5절과 6절은 생략합니다.
- 지속가능한 투자 추진에 임하는 국제조직 GSIA에서 정의한 ESG 투자유형
- 네거티브 스크리닝 : 포트폴리오 구성시 ESG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특정업종(도박 등) 제외
- 포지티브 스크리닝 : 동종 산업내 ESG 평가결과가 우수한 섹터/기업 투자
- ESG통합 : 기업의 재무평가 단계에 비재무적인 ESG정보를 통합하여 분석
- 규범기반 스크리닝 : 국제기준의 준수여부를 근거로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종목 배제
- 임팩트 투자 : 수익성 제고보다 특정사회,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로 관련사업 및 기업투자
- 경영참여 및 주주행동 : 기업 의사결정에 직접 개입하여 ESG가이드라인을 준수하도록 하는 방식
- 지속가능 테마 투자 :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투자자산에 투자하는 방식, 임팩트 투자에 수익성도 고려한 방식
- DEI
- 장애균등지수, 미국장애인협회와 미국기업리더쉽네트워크가 개발한 지표
- 기업의 장애 통합정책 및 실천정도를 점수화
지난 4회 시험을 준비하며 만든 개념중심으로 작성한 예상문제도 있으니 혹시 시간이 된다면 같이 보세요.
- 4회차 1과목 예상문제 https://harrys4th.tistory.com/28
- 4회차 2과목 예상문제 https://harrys4th.tistory.com/30
- 4회차 3과목 예상문제 https://harrys4th.tistory.com/31
- 4회차 4과목 예상문제 https://harrys4th.tistory.com/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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