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DT테스트(4회) 4과목(디지털금융 마케팅) 예상문제
2021년 11월 6일 실시하는 3차 시험을 대비하여 자체 제작한 문제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설명글에서 파일링크로 제공했는데 자꾸 수정이 생기다보니 다시 수정해서 PDF로 변환하는 게 너무 비효율적인거 같아 최신버전 유지 가능한 이 곳으로 옮겼습니다.
1. 초개인화는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 한명 한명에 초점을 맞추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다음 사례는 어떤 회사의 초개인화 사례인가?
(고객의 장바구니 품목을 분석한 결과 ‘맥주를 사는 젊은 남성 고객은 기저귀도 함께 사더라’라는 구매 패턴을 발견하여 이를 진열장에 적용하였다.)
① 타겟
② 월마트
③ 메이시스백화점
④ 홈디포
2. 페이스북, 애플, 구글, 아마존 등 세계적인 인터넷 검색 업체와 소셜 미디어 기업들이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여 정보 편식을 하는 이용자들이 점점 자신만의 울타리에 갇히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용어는?
① AARRR
② Filter Bubble
③ Silo Syndrome
④ Social Isolation
3. 앱택트는 언택트에서 진화한 형태의 비대면 서비스이다. 이러한 앱택트는 다양한 맞춤형 정보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인공지능, 로봇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인해 제한된다.
② 소비자의 민감한 정보사용은 데이터 산업 진흥을 위해 허용될 수 밖에 없다.
③ 마이데이터 사업의 활성화는 데이터를 가진 자가 권력을 행사하는 것을 방지한다.
④ 앱택트 서비스의 영속성은 개인정보보호와 균형잡기에 달려있다.
4.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쇼핑환경을 일컫는 용어는?
① 유비쿼터스
② 옴니채널
③ 디지털플랫폼
④ 멀티채널
5.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생긴 신조어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은 온라인에서 제품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 후 오프라인으로 제품 구매
( )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한 뒤 실제 구매는 스마트폰 하는 소비
① 쇼루밍, 모루밍
② 쇼루밍, 역쇼루밍
③ 역쇼루밍, 모루밍
④ 모루밍, 쇼루밍
6.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소비자에게 더욱 더 다양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각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 보여주는 방식이다.
② 가상현실은 모두 허구의 상황이 제시된다.
③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합하여 Mixed Reality라고 한다.
④ 가상현실은 모바일앱에서만 구현되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7. 구매자들이 가상으로 부동산을 둘러볼 수 있는 모기지 앱(Home 360)을 출시하여 VR 기능을 마케팅에 활용한 은행은?
① DBS홍콩
② 웰스파고
③ BNP파리바스
④ HSBC중국
8. BOPIS(Buy Online Pick-up In Store) 또는 클릭 앤 콜렉트 서비스를 통해 매출 증가를 이룬 기업은 어디인가?
① 월마트
② 타겟
③ 홈디포
④ 메이시스
9. 미국 오리건주의 움프쿠아은행은 다른 은행들이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에 집중하는 것과는 달리 휴머니즘 요소를 적용하여 혁신의 입지를 굳혔다. 이 은행의 고투뱅킹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① 챗봇이나 음성비서 등에 인간적인 요소를 최대한 추가하였다.
② 데이팅 앱에서 사진이나 프로필을 보고 상대방을 고르듯 고객이 직원의 사진과 전문분야를 확인하여 은행직원을 고른다.
③ 콜센터 서비스와 같이 다른 담당자가 연결되더라도 연결된 정보로 상담이 진행된다.
④ 대부분의 상담은 비대면 음성상담으로 이루어져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한다.
10. 디지털금융은 MZ세대 속에서 다양한 기회를 찾고 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 이후 태어난Z세대는 전혀 다른 특징을 보이는데 이들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하루에 10시간 이상을 SNS에 사용한다.
② 합리적 소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정보공유에 거부감이 없다.
③ M세대와 동일하게 보는 것을 거부한다.
④ 공동체에 대한 유대감을 덜 느끼는 편이다.
11. 다음 괄호 안에 각각 알맞은 용어로 짝지어진 것은?
( )는 은행 라이선스 없이 기존 은행과 제휴해 독자적인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모바일이나 인터넷만으로 운영하는 서비스
( )는 은행 라이선스를 획득하고 대형 금융기관과 경쟁하는 중견기업
① 디지털뱅크, 네오뱅크
② 네오뱅크, 챌린저뱅크
③ 챌린저뱅크, 네오뱅크
④ 네오뱅크, 디지털뱅크
12. ( )(은)는 금융회사가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금융인프라 중에서 필요한 영역만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금융권 입장에서는 플랫폼의 렌털사업이 된다.
① API
② BaaS
③ 스몰뱅크
④ 임베디드뱅킹
13. ( )(은)는 비금융사가 자사 플랫폼에 핀테크 기능을 탑재하는 것을 말한다.
① API
② BaaS
③ 스몰뱅크
④ 임베디드뱅킹
14. 부유층 고객만을 선별해 취급하던 은행이었으나 2016년 마커스라는 브랜드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대출과 예금 서비스를 출시하며 밀레니얼 고객에게 어필한 글로벌 은행은?
① JP모건
② HSBC
③ DBS
④ 골드만삭스
15. 글로벌 은행과 밀레니얼 서비스와 연결된 것 중 잘못된 것은?
① JP모건체이스 – 사파이어 리저브 신용카드
② 캐나다 메뉴라이프뱅크 – 올인뱅킹 패키지
③ 싱가포르 UOB – 모바일뱅킹 투모로우
④ 미국 시티즌스뱅크 – 간편결제 Paylah
16. 다음은 구독경제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 구독경제는 주오라의 창립자인 티엔 추오가 만들어낸 단어이다.
② X세대가 더는 소유하지 않는다라고 주창하며 시작되었다.
③ 미니멀리즘을 부정하며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려 한다.
④ 반복적 수익보다는 일회성으로 경험을 한 후 결정하려는 트렌드와 연결된다.
17. 구독경제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무제한 이용형은 소유권을 이전한다.
② 정기배송형은 소유권을 이전한다.
③ 렌탈형은 소유권을 이전하지 않는다.
④ 렌탈형은 소유권을 선택할 수 있다.
18. 민나테크놀로지스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0%는 은행이 인텔리전트한 금융앱을 제공해 자신들의 자산을 매일 관리해주기를 원한다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된 서비스는?
① PFM
② Robo Advisor
③ PB
④ Wrap Account
19. 챌린저 뱅크들은 구독형 서비스에 프리미엄을 도입해 일부 상품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여 가입자를 늘려가고 있다. 대표적인 회사로 레볼루트와 N26이 있는데 이러한 회사서비스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각 서비스 분야에 특화된 핀테크 인수를 통해 서비스를 확대시킨다.
② 회원등급에 따라 수수료 무료 혜택을 차등적으로 제공한다.
③ 투명성을 좋아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니즈에 부합하려 한다.
④ 레볼루트는 영국, N26은 독일에서 시작된 서비스이다.
20. 단기 계약직과 임시직 일자리의 근로 형태가 확산되는 경제현상을 일컫는 용어는?
① 긱 이코노미
② 플랫폼 노동
③ 공유오피스 현상
④ 온디맨드 잡
21. 아즐로, 옥시전, 샤인 등은 해외의 금융 스타트업으로 긱 근로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들은 은행 라이선스가 없는 온라인 전용은행인데 이러한 은행을 일컫는 용어는?
① 챌린저뱅크
② 네오뱅크
③ 디지털뱅크
④ 뉴노멀뱅크
22. 밀레니얼 세대를 표현하는 트렌드 용어가 아닌 것은?
① YOLO
② 소확행
③ 몸테크
④ 플렉스
23. 미국 마이크로 세이빙의 시조격인 회사로 잔돈을 저축하세요라는 컨셉의 자동저축상품으로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은?
① 에이콘스
② 콰피탈
③ 레볼루트
④ 코인스
24. 은행에서 모바일 주사위 게임에서 높은 레벨에 오를수록 우대금리를 주는 서비스를 런칭하였다. 이와 같은 미션과 리워드라는 개념을 도입한 마케팅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게임뱅킹
② 게이미피케이션
③ EBM
④ 이벤트마케팅
25. BNPL 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 미국 등 해외에서 최근에 새로 등장한 결제수단 개념이다.
② 국내에서도 최대 100만원 한도의 후불결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③ 소비자에게는 무이자 할부서비스이나 가맹점한테서는 높은 수수료를 받는다.
④ 지급기한이 별도로 없어 젊은 계층 중심으로 이용자가 늘어났다.
26. 높은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가맹점이 BNPL을 선택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① 구매 건수당 평균결제금액이 높아진다.
② 소비자들이 신용카드를 기피하는 추세라 대체수단이 필요하다.
③ 높은 고객획득비용을 상쇄할 수준의 매출로 이어진다.
④ 각종 사기와 대금 회수에 대한 리스크를 BNPL이 떠맡는다.
27. ( )는 상품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실시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의미한다.
① 유튜브채널
② 라이브커머스
③ Vlog
④ 구독쇼핑
28. 미국 학자금 대출을 P2P로 제공한 회사로, 스탠퍼드대 동문 네트워킹을 통해 시작된 플랫폼이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10억달러를 투자하여 화제가 된 곳은
① SoFi
② Shopify
③ Lending Club
④ Funding Circle
29. 디지털격차와 이로 인한 금융소외는 디지털시대에 나타난 새로운 사회의 어두운 단면이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사회적 약자에게도 정상적인 금융서비스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는?
① 디지털상생
② 금융포용
③ 상생금융
④ 포용경제
30. 한국 금융당국이 발표한 고령친화 금융환경 조성방안의 주요 내용이 옳은 것은?
① 은행 점포 폐쇄 땐 12개월 전부터 고객에게 통지
② 고령층 비중 높은 점포 폐쇄는 금융위 허가 사항
③ 신규 상품 개발시 연령별 영향분석
④ 고령층 전용 쉽고 간단한 온라인 상품출시 독려
31. ( )는 인지과학/노년학과 금융연구를 통합한 연구 영역을 일컫는 말이다.
① Behavioral Economy
② Financial Gerontology
③ 감성공학
④ 금융인지학
32. 인지기능 저하에 따른 고령자 및 가족등이 직면하는 금융측면의 과제가 아닌 것은?
① 자산관리 및 유지
② 자산운용
③ 자산이전
④ 자산취득
33. 비대면 채널 성장에 따른 시중은행의 지점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복합점포는 기존 금융회사의 점포에 은행, 증권, 보험등 여러 부문의 업무 권역이 소규모 영업소 형태로 들어와 운영되는 것이다.
② 일반점포의 영업시간과 달리 저녁 시간대나 주말에도 문을 여는 점포를 자율점포라 한다.
③ 특화점포는 무인점포나 예약제 점포, 카페/마트 등을 활용한 점포이다.
④ 허브 앤 스포크는 점포를 축소하는 대신 거점 지점을 중심으로 묶어 관리하는 방식이다.
34. 인구 밀집 지역인 대도시에 은행의 주요 업무담당 대규모 점포를 설치하고, 인구 밀도가 낮은 지역에는 소규모 점포를 분리 개설하는 전략을 일컫는 용어는?
① Hub and Spoke
② Core and Satellite
③ 콜라보 점포
④ 투게더 그룹
35. 오프라인 지점에 대한 인식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밀레니얼 세대는 은행 영업점 방문을 선호한다는 조사가 있다.
②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의 조사에 따르면 젊은 층은 디지털과 모바일 서비스 충실함 다음으로 지점망과 ATM기기의 보급이라 할 만큼 오프라인 지점을 중요시한다.
③ 복잡한 상담거래는 대면채널의 선호도가 여전히 높다.
④ 지점폐쇄 대신 텔러리스 뱅킹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36. 은행 지점의 변화는 미국 선진사례에서 그 시사점을 배울 수 있다. 관련이 없는 내용은?
①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창구직원이 없는 하이테크 하이터치 지점을 운영한다.
② 웰스파고는 대형 슈퍼마켓 체인 매장안에 작은 지점을 개설하여 쇼핑하러 온 고객에게 어필한다.
③ 피나클뱅크는 스타벅스가 위치했던 장소를 사들여 지리적 이점을 특화시켰다.
④ 캐피털원은 지점을 거래장소가 아니라 교육, 문제해결, 재무설계하는 중심지로 포지셔닝하였다.
37.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공간을 의미하는 단어의 합성어로 디지털을 활용해 오프라인 공간에서 경험을 확대하고, 지점에서는 디지털뱅킹을 지원한다는 의미의 신조어는?
① phygital
② ubiquitous
③ physical digital
④ smart digital
1. 2번 2. 2번 3. 4번 4. 2번 5. 3번 6. 4번 7. 1번 8. 1번 9. 2번 10. 2번 11. 2번 12. 2번 13. 4번 14. 4번 15. 4번 |
16. 1번 17. 1번 18. 1번 19. 1번 20. 1번. 21. 2번 22. 3번 23. 1번 24. 2번. 25. 3번 26. 3번 27. 2번 28. 1번 29. 2번 30. 3번 |
31. 2번 32. 4번 33. 2번 34. 1번 35. 2번 36. 3번 37. 1번 |
1. 2번
2. 2번 AARRR은 AARRR은 미국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500 Startups의 설립자인 데이브 맥클루어Dave McClure)가 개발한 분석 프레임 워크로 Acquisition(획득), Activation(활동), Retention(재방문), Referral(공유), Revenue(수익) 각 단계별 알파벳 첫 글자를 의미한다.
3. 4번
4. 2번
5. 3번, 쇼루밍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온라인 최저가로 구매하는 형태
6. 4번
7. 1번
8. 1번
9. 2번. 99% 문자로만 상담을 하고. 매번 동일한 담당자와 다시 연결된다. 이메일, 전화통화 일대일미팅도 가능하다.
10. 2번. 합리적 소비소다 착한소비를 더 중요시한다.
11. 2번
12. 2번, 임베디드 뱅킹은 비금융사가 자사 플랫폼에 핀테크 기능을 탑재하는 것을 말한다
13. 4번
14. 4번
15. 4번. 간편결제 Paylah는 DBS 간편결제로 밀레니얼과 관계없다. 시티즌스뱅크는 인터넷은행 시티즌스 액세스를 오픈
16. 1번. 밀레니얼 세대부터 시작되었다. 미니멀리즘, 공유경제 등과 문화적 코드를 공유한다. 일회성 제품판매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을 통한 반복적 수익을 발생시킨다.
17. 1번. 소유권을 이전한다.
18. 1번 Personal Finance Management
19. 1번. 업무제휴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20. 1번.
21. 2번
22. 3번, 베이비부머의 용어이다.
23. 1번
24. 2번.
25. 3번. 대공황 시절에 나온 개념이다. 30만원, 지급기한이 있으며, 이를 넘으면 이자가 청구된다.
26. 3번. 고객획득비용이 낮다. 신용카드 회사와 달리 리스크를 직접 떠맡는다.
27. 2번
28. 1번
29. 2번
30. 3번. 3개월, 대체창구 마련, 오프라인 상품
31. 2번
32. 4번
33. 2번. 탄력 점포
34. 1번
35. 2번. 첫번째가 지점망과 ATM이었다.
36. 3번. 140평 중 48평을 스타벅스에 내준뒤 실적이 4~5배 늘었다.
37. 1번
위 문제풀이용으로 제작한 영상이고 짝수문제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