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알아가기 (하면 안되는 것, 해도 괜찮은 것)
폴리매쓰인더하우스
2023. 6. 29. 23:19
하면 안되는 것
- 사람을 집게손가락으로 가리키면 모욕감을 느낍니다.. 꼭 손으로 가리켜야 한다면 엄지손가락을 이용한다. 아니면 손바닥을 아래로 해서 가리켜야 합니다...라는 말이 여기 저기 많습니다. 책에도 블로그에도. 하지만 제가 5명의 현지인, 한명은 20년 이상 선생님을 한 분이고, 또 한분은 40대 후반의 아저씨, 3명은 저희 회사 직원들인데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그냥 쓰면 됩니다. 엄지를 사용하는 건 그냥 그들의 습관일 뿐입니다.
- 이슬람교 신도는 돼지고기, 발리의 힌두교 신도는 소고기가 금기식품입니다. 손님을 초대할 때는 상대의 종교를 살펴 실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고함은 위험에 처했거나 개, 아이들에게만 통용됩니다. 중요한 이야기는 조용하고 부드럽게 나눠야 합니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큰 소리에 모욕감을 느끼며, 고요함을 진지함과 존경의 의미로 받아들입니다..
- 머리, 특히 어린아이의 머리는 신성하게 여깁니다. 일반적으로 상대의 머리나 머리카락을 만지는 것은 절대 금기입니다.
- 사물을 발로 가리키면 안 되며, 발을 식탁이나 책상 위에 올려서도 안 됩니다. 실내에서는 맨발도 가능합니다.
- 탈의실이나 공동 목욕탕에서 알몸을 드러내면 안 됩니다.
- 화를 드러내지 말아야 합니다. 화를 내며 소리를 지르거나, 화난 몸짓을 보이거나, 분노를 드러내는 일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에게 매우 불쾌한 행위로, 이들에게 경멸 당할 수도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 사람들간에도 성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특히 자바족과 수마트라족은 각각 일본인과 한국인 같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자바섬은 평야지대가 많고 수마트라 섬은 산간지대가 많습니다.
이슬람의 예언자 무함마드의 가르침 가운데, 항상 조용히 말하고 상대방보다 언성을 낮추라는 내용이 있는데, 그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직접적인 비난은 삼가야 합니다. 꼭 그래야 한다면 강도를 낮추어 부드럽게 지적합니다. 개인을 직접 비난하면 안 됩니다. 또한 공개된 장소나 다른 사람 앞에서도 안 됩니다. 앞에서 웃고 있어도 웃는 게 절대 아닙니다.
- 공공장소에서는 이성 간의 애정표현을 삼가야 합니다.
- 음식을 전해주거나 받을 때, 손님을 접대할 때 왼손을 쓰면 안됩니다.
해도 괜찮은 것들
- 인도네시아어로 ‘고맙습니다’는 뜨리마까시’입니다. 여기에는 사양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애매한 경우에 미소로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어디서나 목욕을 즐깁니다. 미리 목욕도구를 챙기고 욕조 사용법을 알아두도록 해야합니다. 화장실에 휴지가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미리준비하고, 자녀에게도 미리 말해두어야 합니다.
-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잘 웃습니다. 당신도 같이 웃어주면 됩니다.
- 선물주기는 일반적인 관습입니다. 식사나 행사에 초대받았다면 안주인이나 가사도우미에게 음식이나 꽃을 선물합니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과하다 싶을 정도의 선물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상대를 존중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아이들은 사랑하고 소중히 여겨야 할 존재입니다. 아이들을 칭찬하면 부모가 무척 좋아합니다. 자신의 자녀도 이곳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을 것입니다.
-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칭찬은 진심이므로 흔쾌히 받아들여도 됩니다.
- 존경 받는 손님의 자리로 안내하면 그 자리에 앉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내주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