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알아가기 (이스띠끌랄 사원, 온델온델, 목욕하셨어요?)
자카르타 Jakarta
자카르타는 시가 아니라 주입니다. 중부/동부/서부/남부/북부 자카르타 다섯 개의 시로 나뉩니다. 자카르타의 발원지는 보고르 근처의 어촌입니다. 순다 끌라빠 항구에 처음 요새를 세운 국가는 포르투갈이었는데 1527년 이슬람 왕국의 파따힐라 왕자(Fadhillah Khan)가 이곳을 정복하고 지명을 자야카르타로 바꾸었습니다. 네덜란드가 바따비아 Batavia로 개명했는데, 1942년 일본이 인도네시아를 점령했을 때, 현지인의 환심을 사려고 자야카르타를 줄여 자카르타로 변경했습니다.
자카르타라는 이름은 '이루어진 승리' 정도의 뜻인 자바어의 산스크리트어 차용어인 '자야카르타(Jayakarta)'에서 유래했다.[2]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이는 '자야(jaya)'와 '카르타(karta)'의 합성이다. 자야(jaya)는 자바어의 산스크리트어 차용어로 '승리'라는 뜻이며, 카르타('karta')는 자바에서 도시 이름으로 접미사처럼 종종 쓰이는 단어로, 자바어로 두 가지 뜻이 있는데 '번영(하는)'이라는 뜻이거나, 산스크리트어로 '하다, 만들다' 동사 kṛ에 행위자형 접미사 -tṛ를 붙여 단수 주격 형태를 만든 것으로 '행위자, 성취자'라는 뜻이다.
이스띠끌랄 사원 Masjid Istiqlal (Mosque Liberty)
인도네시아는 이슬람 교도가 가장 많은 나라. 이스띠끌랄 사원은 한꺼번에 10만명을 수용할 수 있음. 매주 금요일 정오 무렵이나 르바란 때 합동예배를 볼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사원은 설계한 건축가는 기독교인(Friedrich Silaban)이라는 점입니다.
라마단(금식월) 기간은 이슬람 달력으로 날짜를 정하기 매년 날짜가 조금씩 다르다.
10년전 2013년에는 7월9일에서 8월7일까지 금식기간 이였다. 이슬람력으로 날짜를 정하기 때문에 매년 대략 9~15일 정도 앞당겨 져 왔다. 2022년에는 4월2일이 라마단 첫날 이였다.
올 해 라마단 시작일은 2023년 3월23일이라고 발표했다.
금식 라마단이 끝나면 바로 르바란(Lebaran)이라는 인도네시아 최대명절이 있다.
온델온델 Ondel-Ondel
예전에는 Barong이라 불렸다고 합니다. Barong은 Austronesian(南島語族: 동남아시아와 마다가스카르, 태평양에 걸쳐 사용되는 언어들의 어족) 지역에서 힌두교 전래 이전부터 발견되며, 재앙이나 악령을 쫓는 수호신 또는 조상신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Barong은 인도네시아 각 지역에 따라 이름과 생김새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그 상징성은 거의 유사합니다. Ondel-Ondel은 중국의 Barongsai와 닮은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Ondel-Ondel은 한국으로 치면 장승인데 움직이는 장승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자카르타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으나 코로나 이후 구걸의 상징으로 변질되면서 퇴출위기에도 놓이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인도 Indo
인도네시아를 인도로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도는 아니죠. 인도네시아에서 Indo라는 단어는 유라시안, 혼혈인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Indo Belanda는 네덜란드인과 인도네시아인 혼혈, Indo China는 중국인과이 혼혈. 그래서 인도라는 말을 잘못 쓰면 실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사말
Apakah kamu sudah mandi : 목욕했어요?
우리나라의 식사하셨어요와 같이 의례적으로 하는 말. 실제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하루에 두세번씩 목욕을 합니다. 몸에 물을 끼얹는 식으로 간단히 샤워하는 방식입니다.
Dari mana : 어디서 와요?
Ke mana : 어디 가요?
makan angin : 바람쐬러 가요. makan 먹다. angin 바람
jalan jalan : 산책자요. go for a walk